create 김주영access_time 2025.07.11 14:38visibility 23
인제대학교는 7월 9일 의과대학 학장실에서 이종욱펠로우십 교원양성과정에 참여한 모잠비크 출신 병리학 전공 연수생 데르시오 안토니오 조르다오(Dercio Antonio Jordao)의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데르시오 연수생은 모잠비크 잠베지아주 켈리만 중앙병원(Quelimane Central Hospital) 소속의 일반의(General Practitioner)로, 2023년 3월부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에서 석사학위 기반의 교원양성과정에 참여해 왔다. 그는 양영일 교수의 지도 아래 병리학 분야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이수하며, 총 4학기 석사과정을 성실히 수행하였다. 이번 수료는 해당 학위과정의 주요 연수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의미한다.
양영일 교수는 “데르시오 연수생은 학문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병리학 교원으로서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었다”며 “향후 본국에서 교육과 진료를 통해 현지 보건의료 수준 향상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제대학교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의 지원을 받아 2013년부터 모잠비크 켈리만 중앙병원의 운영관리 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협력 의과대학인 리쿵고대학교(UniLicungo)의 기초의학 분야 교원 양성을 위한 석사 연수과정을 운영 중이다. 현재는 이종욱펠로우십 교원양성과정을 통해 해부학, 생리학, 미생물학, 생화학 등 다양한 전공에서 교원 후보자들을 양성하고 있으며, 데르시오 연수생은 병리학 전공으로는 첫 번째 수료자이다.
수료식에서 데르시오 연수생은 “인제대학교에서의 배움은 저의 전문성과 교육 역량을 넓히는 중요한 경험이었으며, 향후 모잠비크 의학교육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최석진 의과대학장은 “데르시오 연수생이 병리학 분야에서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춘 교육자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