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교원양성과정 모잠비크 유학생 수료식

 김주영 2026.01.13 16:22 94

수료식-기사-사진-2.png

인제대학교는 1월 7일 의과대학 학장실에서 이종욱펠로우십 교원양성과정에 참여한 모잠비크 출신 약리학 전공 연수생 Rey Candido Joaquim Tafula의 수료식을 개최했다.


레이 연수생은 모잠비크 리쿵고대학교(UniLicungo) 소속의 일반의(General Practitioner)로, 2024년 3월부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석사학위 기반의 교원양성과정에 참여해 왔다. 그는 약리학 전공 분야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며 총 4학기 석사과정을 매우 우수한 성적으로 성실히 수행하였고, 이번 수료는 해당 학위과정의 주요 연수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의미한다.


레이 연수생은 연수 전반에 걸쳐 학업 성취도와 교육 참여도가 매우 높았으며, 전공 지식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향후 모잠비크 의과대학에서 교원으로 활동하기 위한 교육 역량 측면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제대학교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의 지원 아래 모잠비크 보건의료 인력 양성을 위한 장기 협력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레이 연수생은 해당 교원양성과정의 마지막 연수생으로서 모든 연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레이 연수생은 수료 후 모잠비크 리쿵고대학교로 복귀해 약리학 분야 교원으로서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으로, 본 과정에서 축적된 교육 경험과 전공 역량이 현지 의학교육 현장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료식에서 레이 연수생은 “인제대학교에서의 연수는 단순한 학위 과정이 아니라, 교육자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성찰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며 “모잠비크로 돌아가 학생 교육과 학문 발전에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정순호 의과대학장은 “레이 연수생은 연수 전 과정에서 매우 성실하고 안정적인 학업 태도를 보여주었으며, 이제는 배움을 현지 교육 현장에서 실천으로 이어갈 시점”이라며 “인제대학교와의 협력이 현지 의학교육의 자립적 성장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