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스리랑카 간호교육과정 제8차 워크숍, 1주기 IDCP 워크숍 완료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관리자 2017.04.20 15:39 53

인제대학교(총장 차인준)는 2013년 6월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책임자 강재헌)으로 스리랑카 간호학 학사학위과정 구축사업을 시작한 이래 스리랑카 전역의 간호학교(Nursing Training School, NTS) 소속 간호교육자 70여명을 대상으로 7회에 걸쳐 IDCP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Program)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12월 14일부터 제8차 IDCP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써 1주기 IDCP 워크숍을 완료하였다.

일부 사립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리랑카 간호학교(NTS)는 3년간 9학기로 진행되고 있는데, 간호교육의 질적인 향상과 함께 간호학사학위 과정으로의 승격은 스리랑카 간호교육자들의 숙원이었다. 인제대학교는 스리랑카의 간호학 학사학위과정 구축을 위하여 스리랑카 간호교육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교수역량개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인제대학교는 스리랑카에서 '스리랑카 간호교육의 비전 및 액션플랜 설정'이라는 주제로 제1차 워크숍을 시작하여, 성과기반 교육과정 틀에 맞추어 시기별(제2차), 과정별(제3차), 교과목별(제4차) 학습성과 개발에 대한 강의와 토론 등의 방법으로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후 '학생중심교육과 학생능동학습(제5차)', '학습과 수행의 평가(제6차)'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실시하였고, 특히 제7차 워크숍에서는 '임상술기객관구조화시험(OSCE)'의 실질적인 적용을 위해 실습(시연)을 시행하여 현지의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제8차 워크숍은 '스리랑카의 학사학위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와 교육효과성 평가'를 주제로 실시하였으며 이로써 스리랑카 간호교육의 비전 설정에서부터 교육과정 평가까지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 대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지금까지의 진행은 인제대학교 이병두 의약부총장, 윤숙희 간호부학장, 오진아 간호학과장과 스리랑카에 파견된 유지영 현지 연구원이 진행하였다.

지난 제5차 워크숍부터 워크숍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캔디를 중심으로 한 북부지역과 콜롬보를 중심으로 한 남부지역으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워크숍을 실시하였고, 현지 교통사정이 원활하지 못하여 워크숍 참석에 어려움을 겪었던 참석자 대부분은 두 지역으로 나누어 개최된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하였다. 이번 캔디 지역 워크숍에 참석한 캔디 간호학교(Kandy NTS)의 Mrs. Uduwela는 "학생들의 학습정도와 간호술 수행을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배운 지난 워크숍도 매우 놀라웠는데, 교육자들의 교육효과성을 평가한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었다. 간호교육의 향상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특히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워크숍은 간호교육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안목을 가지게 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콜롬보 지역 워크숍의 개회식에 참석한 보건부 차관(Director General, Ministry of Health) Dr. P. G. Mahipala는 한국 정부와 인제대학교에 감사를 전하면서 본 워크숍에 참석한 간호교육자들에게 "지금까지 8차례에 걸쳐 익힌 다양한 간호교육의 전략과 방법을 간호교육 현장에서 반드시 실행하고 간호교육의 혁신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였다.

오는 2016년 1월에는 스리랑카 간호교육위원회 구성원들과 함께 스리랑카 간호교육과정의 평가시스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며, 동시에 현지컨설팅 방문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2016년 3월부터 1주기 간호교육 워크숍에 참여하지 못한 현지 간호교육자들을 대상으로 6회의 스리랑카 2주기 간호교육 워크숍을 추가로 시행할 계획이다.

위로가기